[스크랩] 대추 비가림재배.
▲.대추시험포시설.
보은군은 대추의 옛 명성을 되찾고 농가의 소득증대에 기어코자 대추재배기술에 앞장설 계획이다.
현재까지 대추재배에 대한 기술이 체계화 되지 않아 많은 농가에서 재배 초기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실패농가가 다수 발생하여 신규 재배를 위한 농가의 참여가 적극적이지 못한 점을 착안하여 보은군 농업기술센터는 금년부터 유형별 대추생산 실증 시험포를 운영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는 대추재배기술의 체계화를 위해 금년부터 고품질 대추생산 종합관리 실증시험포 4개소, 대추안정생산 신모델과원조성 시험포 1개소, 대추재배 실증 시험포 1개소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대추생산 종합관리 실증시험포는 0.5ha 이상 대추재배 4농가를 선정하여 비료시비법, 생육별 병해충방제, 생장조절시험, 기능성 대추생산 및 생대추 저장시험을 할 계획이며, 대추 안정생산 신모델과원조성 시험포는 1ha를 식재부터 농가와 협력하여 과원을 조성할 계획으로 배수시설과 토양관리등 토지정지, 나무식재, 생육관리 등 조성단계부터 생산에 이르는 전과정을 시험하기 위한 시험포로 활용할 계획이며, 대추재배 실증 시험포는 비가림 실증시험과 품종비교, 품종의 지역 적응성 판단을 위한 우량묘목 보급계획 시험, 병해충별 적용농약 및 방제적기 판단을 위한 시험포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홍안 등 7개 품종을 식재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는 이번 시험포사업은 이향래 보은군수가 대추재배에 대한 실질적인 지침서가 없어 농가의 대추재배의 실패 원인이 되었다는 분석에서 따른 것으로 대추재배의 기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실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시험포에서는 보은에서 기술을 인정받고 있는 농가를 선정하여 농가에서 재배하는 기술을 정리하여 시험포에 비료시비법과 병해충방제를 위한 방제력, 대추전지 등을 시험연구하고 이를 과원관리교범으로 만들어 재배농가에 기술을 보급하고, 매년 실시하는 새기술 실용화교육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시험포에서 축적된 기술을 활용해 농가에 기술을 보급함으로써 대추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 기술을 조기 정착시켜 농가의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입니다
빗방울이 한두방울 떨어지면 자동으로 하우스가 닫힘니다
비가 그치면 자동으로 하우스가 열립니다
제초를 위해서 부직포를 깔아주었네요
비가림 재배의 장점
1 개화기에 강우에의한 꽃떨이 발생을 경감시켜 수분율을 높여줍니다.
2 생육기에는 과실과잎을 건전하게 유지할 수 있으므로 수확량의 안정된 확보와 품질향상에 효과적입니다
3 비가림 재배로 병충해 발생이 감소되어 농약 살포량이 크게 절감된다.
4 수분관리를 적절히하여 열과등의 생리장해를 막을 수 있다.
5 당도가 증가되어 품질향상에 크게 도움이된다.